참여마당

보도자료

임실의 아름다운 자연과 함께 다채로운 공연과 각종 문화체험 프로그램 등
다양한 문화컨텐츠를 즐기시길 바랍니다

[뉴시스] 임실N치즈축제, 2년 연속 '전북 대표축제' 선정

관리자 | 2023.01.03 11:10 | 조회 40

[임실=뉴시스] 김종효 기자 = 치즈를 테마로 한 국내 유일의 축제 '임실N치즈축제'가 2년 연속 '전라북도 대표축제'에 선정되면서 그 위상을 더욱 공고히 했다.

임실군은 '2022 임실N치즈축제'가 전북도 대표축제에 선정돼 1억원의 재정 인센티브를 받게 됐다고 28일 밝혔다.

전북도의 이번 평가는 축제 현장평가 40%, 현장 모니터링 30%, 발표평가 30% 등의 점수배분에 따라 진행됐다.

임실N치츠축제는 현장평가에서 최고점을 받았으며 모든 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받는 등 압도적인 고득점을 통해 도내 14개 시군 축제 중 단 2개 축제만 선정된 대표축제에 올해도 이름을 올렸다.

지난 10월7일부터 10일까지 4일간 임실치즈테마파크, 임실치즈마을, 임실읍 일원에서 개최된 임실N치즈축제는 프로그램 기획단계에서부터 지역주민의 관여도를 높이기 위해 크게 노력했다.

그 결과 지역의 사회단체 및 주민들이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되면서 축제의 대성공을 견인했다는 평이다.



군은 특히 3년 만에 대면으로 진행되는 축제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치즈를 테마로 한 차별화된 프로그램과 다양한 먹거리, 즐길거리 등을 풍성하게 준비했고 주차시설과 편의시설, 안전대책 등에서도 세심한 노력을 기울였다.

또한 지정환 신부의 발자취와 임실N치즈의 역사성을 알리고자 기획한 스탬프투어를 통해 많은 방문객들의 발길을 임실읍으로까지 이어지도록 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큰 보탬이 됐다.

군은 올해 축제의 미흡한 점이나 부족한 점을 적극 보완하며 내년 축제 일정을 진행하는 등 벌써부터 '2023 임실N치즈축제' 준비에 발 빠르게 나서는 상황이다.

심민 군수는 "임실N치즈축제가 천만송이 국화꽃 경관, 지역주민의 높은 참여와 전국적인 인지도 등에 힘입어 2년 연속 전북도 대표축제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"며 "내년 축제에도 지역주민의 관여도가 높아질 수 있도록 홍보하고 참여를 유도할 프로그램을 적극 추진하겠다"고 말했다.


◎공감언론 뉴시스 kjh6685@newsis.com

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